每日申報≫, ≪경향신문≫에 발표되었다. 4·4조 또는 3·4조의 전통 음수율을 답습하고 있으며 행의 구분 없이 連綴되어 있다. 전통시가와의 차이는 各聯 同數의 시행으로 分聯되어 있다는 것이며, 주제의식과 표현이 다양하다. ≪독립신문≫의 애국·독립가와 ≪大韓每日申報≫ 영국인 ‘베델’이 신
1910년 우리나라가 일본의 식민지가 되면서 민간신문들은 모두 폐간됐다. 총독부는 <대한매일신보(大韓每日申報)>의 제호를 <매일신보(每日申報)>로 바꿔 기관지로 만들었다.
3·1운동 후 일제는 이른바 ‘문화정치’라는 구호를 내걸고 회유책을 쓰면서 1920년 1월 한국인에게 세 가지 민간지 발행을 허
每日申報)에 연재되기 시작하였다. 이 시기는 육당 최남선과 춘원 이광수에 의해 문학 활동이 주도되어 2인 문단 시대라고도 한다.
이 시기에는 외국 문학을 번안한 작품들이 발표되었으며, 발표하고자 하는 장한몽도 그 중의 하나이다. 그 당시 외국 소설은 국내에 많이 소개되었으나 외국어를 해독할
每日申報를 중심으로 『社會科學論集』6.
______, 1982 한국인의 대외인식변화Ⅱ,『냉전시대의 극복』,
최덕수, 1982 개회기언론의 대외인식연구『논문집-사회과학편』20.
______, 2004 『대한제국과 국제환경』 선인.
그러나 신문자료는 그 독자가 ‘한문을 할 줄 아는 지식인’에 한정된다는 점에서 당시
每日申報)>의 제호를 <매일신보(每日申報)>로 바꿔 기관지로 만들었다. 3·1운동 후 일제는 이른바 ‘문화정치’라는 구호를 내걸고 회유책을 쓰면서 1920년 1월 한국인에게 세 가지 민간지 발행을 허락하였다. 이에 따라 <조선일보(朝鮮日報)>가 그 해 3월 5일 창간호를 냈고 <동아일보(東亞日報)>와 <시사